오늘은 슈퍼푸드로 유명해져 있는 블루베리에 대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푸드로 고명해져 있는 블루베리는 북미를 가지고있는 북반구 전역에 분포하는 과일이예요. 이름과 다르게 딸기 라즈베리 블랙베리 같은 베리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꽃말은 "영리하고 친절합니다" 이라고 합니다.
이 이름에는 푸른색이 함유돼어 있겠지만 푸른색보다는 검은 색에 가까워 노화를 예방하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어요. 좋은 성분이 누적될수록 검게 변하는데요 수확하기 전에 덜 익었을 때는 파란색에 가깝습니다.
블루베리 100g은 섬유질 4.5g외 철, 망간 칼슘 등을 포함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부터 전북과 경기도를 구심점으로 재배되면서 광고를 통하여 인기를 끌고 있어요. 우리나라 말고 북한에서는 이를 진달래라고도 하며 높은 산에서는 토종 블루베리가 많다고 해요. 이것을 모아서 음료, 알콜로 가공하여 판매하기도 하더라고요.
1. 성인병 예방
푸른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넉넉하고 많다고 해서 향산화 작용을 돕는다고 하여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하며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고 성인병예방에 효과적이예요. 또한 혈당 제어에도 도움주어서 당뇨병개선, 예방에도 도움된다고 하고요.
2. 맑은 피부, 노화방지
보라의 색소는 지방을 잘 복용하고 혈관 속에 노폐물을 녹여내고, 배설시킨다고 하는 성질이 있어서 피를 맑게 하더라고요. 블루베리같은 경우는 우리 체내에서 활동하고 남은 에너지인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노화를 방지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블루베리는 항산화 식품으로 고명한 사과보다도 3배 이상이나 되는 항산화제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어합니다. 또한 이로 말미암아 치매를 일전에 예방 할 수 있게 하도록 하고요. 그리고 블루베리는 세포를 지켜주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산화 방지제를 풍성하게 함유하여 요로에 감염이 되는 요로감염을 막아주고 방예하는 질병예방의 열할도 한다고 하더라고요.
3. 피부 미용
먼저 얘기 하였던 블루베리에 내포된 안토시아닌이라고 부르는 강경한 항산화 물질의 도움으로 노화를 강화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서 피부 잔주름을 제거하면서 피부를 탄력있고 깨끗이 지속시켜준다 해요. 블루베리는 비타민C, 비타민E 외 다양한 미네랄 등 피부개선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분을 두둑하고 부유하게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지친 피부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를 더욱 맑고 깨끗이 개선시켜 준다고합니다. 또한 블루베리 속의 폴라보노이드라는 양분은 피부세포를 제조하고, 콜라겐 분해억제와 같은 좋은 기능을 하여 피부를 더욱 탄력있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고요.
4. 항암효과
블루베리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 같은 경우, 발암의 원인이라고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에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대비하고 암을 막아주는데에 도움이 된다 하였습니다. 게다가, 블루베리의 프테로스틸벤 성분같은 경우는 암 성장을 일으키는 유리기라 명명되는 고반응성 물질을 없애버리는 효과가 있으므로 유방암, 대장암, 자궁암 등의 암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5. 면역력 강화
블루베리에 내포된 비타민C 성분 같은 경우에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감기나 외측에서 수입되는 바이러스나 질병 등으로 부터 면역력을 고취시키는는데 도움되고 하더라고요. 게다가, 블루베리에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C 뿐만아니라 각가지 미네랄 성분이 18종이나 내포하고있으며, 특히나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체내의 면역시스템을 증대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되고, 항암 작용도 훌륭하기에 체내 병균 제거에도 도움이 되고 하고요.
6. 눈 건강
블루베리 효능 중 최고 대표정인게 바로 눈 건강관리 이라고 합니다. 블루베리 속에는 안토시아닌이라고 하는 성분이 많은 양으로 포괄되어 있기 때문이고요. 이 안토시아닌의 성분은 눈이 스트레스나 과로로 피로할 때 피로도를 날려주기도 하고, 더디게 매일 꾸준하게 먹었을을 때는 시력을 회복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나 어디까지나 보강하는 정도이지 아주 좋지않은 시력을 으뜸인 시력으로 올리는 그런 기적같은 일은 없기에 참고 하시기 희망합니다.
7. 건강한 이뇨작용
블루베리에는 "프로안티시아니딘"이라 하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방광, 소변 기관의 내면 벽에 박테리아가 서식하지 못하게 되게끔 하여 요로감염을 억제하여준다랍 해요. 소변기 계통의 건강을 도와 소변을 시원하게 보도록 주와주는 것이지요. 블루베리의 하루 필요량은 30~40g이고 갯수로는 20~30알 정도라고 하더라고요. 그리하여 미국에서는 70g이상 섭취할 것을 장려하고으며 블루베리는 자연지 우신 선물이라고 합니다. 고로 역작용이 없어 과잉으로 복용한다고 해도 블루베리의 특징상 과잉 분을 배출이 된다 하더라고요. 따라서 역효과가 없다는 것이 검증되었습니다.
8. 뼈건강
"Bone and Mineral Research" 저널에서 발언한 Arkansas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근거하면 블루베리 속의 성분이 뼈를 무진장 건강하고 강하게 만드는 효능을 차지하고 있어요. 연구에 근거하면 블루베리가루를 복용한 생쥐들은 먹지 않은 생쥐들 보다 뼈의 질량이 특별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치매예방
블루베리에는 폴리페놀이라 하는 성분이 많이 내포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은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억제해하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기억력을 증진시켜주고 뇌의 활성기능이 원할하게 되게끔 하도록 구원해서 치매 등 뇌질환을 방지하는데도 도움되고 하더라고요. 블루베리에 두둑하게 안고 있는 갈산 같은 경우, 항산화 성분의 일종이면서 신경을 잘 돌봐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항산화 성분이 뇌 세포를 감싸고 뇌 기능을 활성화해준다는 연구 결과까지 있으니, 솔깃하긴 해요. 또한 뇌에 좋은 영양소인 살산이 두둑한 다른 음식으로는 캐슈너트와 헤이즐넛, 자두, 딸기, 망고, 녹차, 적포도주 등이 있다고 합니다.
10. 콜레스테롤 산화방지
사람의 몸에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해로운 콜레스테롤 두가지의 콜레스테롤이 있는데요. 이름에서도 깨달을 수 있듯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보전하는 것이 좋다라며 안좋은 콜레스텔롤 수치는 비만과 같은 각종 질병을 만들어내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수치를 줄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고로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가득하기 때문에 그 항산화 성분이 체내의 지방을 연소시키고 안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해주는 것에 긍정적인 도움준다고 하고요. 또한 비만을 예방해주는데 도와주는 식품으로 블루베리가 편익하고 괜찮은 식품이고요. 이처럼 우리 인체에는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는 것이 부단히 축적되는데요. 이 콜레스테롤이 몸 안에서 산화하여 좋지않은 물질을 뿜지 않아도 되도록 절제해 주는 역할을 하희망합니다.
블루베리의 보관방법
신선한 블루베리는 물에 오래 담가 씻기보다는 재빨리 찬물에 행구는 느낌으로 씻는 편이 좋아요. 또한 물에 씻어 냉장고에 보관하지 말고 먹기 전에 씻는 것이 신선도를 부지할 수 있고요. 씻은 후에 페이퍼 타월로 물기를 닦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점이며, 막양 여름 블루베리를 사계절 내내 만끽하고 싶으시면 냉동 보관하는 것도 한 방법이예요.
현재까지 블루베리 효능을 통합해 보자면 시력의 회복 및 증진, 노화방지 등 좋은점이 많은 것동일합니다. 슈퍼푸드라고 불릴만 한 것똑같습니다. 부단히 복용하여 건강한 육체를 가지게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