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은 백합과의 한 종류로서 맥동이라고 말하기도하며 보리 맥, 겨울 동의 한자를 사용합니다. 뿌리 부위가 보리와 유사하게 생겼으며, 겨울에도 살아 있는 여러해살이 풀이며, 겨울에도 잘버틸 정도로 강인한 생명력을 차지하고 있어서 불사초라는 별명을 지참하고 있기도 해요.
맥문동은 경울을 지나 봄이 되어 수학한 후 덩이뿌리를 청결한 물에 씻어 말려서 한약재로도 많이 쓰이는 맥문동은 봄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약초로 갖가지 몸의 편익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해거담작용이나 당뇨, 폐 등에 좋은 약초라고 알려져 있어서 우려서 차로 마시면 좋다고 하고요.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하단에서 확인해보십시요.
맥문동
맥문동은 백합과(비짜루과, Asparagaceae)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학명은 리리오페 플라티필라(Liriope platyphylla)이고요. 원산지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이며 에서 자랍니다. 맥문동은 산과 들에 사는 겨우겨우살이풀입니다. 뿌리는 보리와 비슷하고 잎이 겨울에도 시들지 않아 ‘맥문동(麥門冬)’이라 부른다.
5~6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피고, 10월이면 푸른빛이 도는 열매를 맺는다. 주로 봄•가을에 캐서 껍질을 벗긴 뒤 햇빛에 말려 이용해요. 맛은 달고 조금 쓰며 성질은 차다. 뿌리줄기는 굵고 딱딱하며, 수염뿌리의 끝이 땅콩처럼 굵어져요. 가끔가다 잘 우리가 맥문동이라 알고 있는 부위가 굵어진 수염뿌리다.
‘불사초’라는 이름과 ‘가까스로살이풀’이라 하는 이름도 이 풀이 겨울에도 죽지 않고 살아 있으니까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모두 강인한 생명력을 뜻하는 이름이지요.
맥문동은 옛날부터 ‘신선의 약재’, ‘신선의 음식’이라 불렀다. 마른기침, 각혈, 가래 해소에 좋다고 하며 항산화작용, 진정, 면역증강, 항균작용 등의 효과가 굉장해다. 맥문동의 효능은 고대문헌에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신농본초경》에는 ‘맥문동을 오래 흡수하면 몸이 개운해지고 장수할 수 있다하며 양식이 떨어지더라도 굶주림을 느끼지 않는다’라고 기록돼 있습니다.
하지만 맥문동은 한약재로만 활용한 것이 아니었답니다. 먹을 것이 미흡해서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던 즈음에는 양식이 낮아지는 춘궁기에 땅콩처럼 만들어 낸 맥문동 덩이뿌리를 캐먹으며 허기를 달래기도 했다니까요.
또한 최근에는 관상용 화초로 심기도 해요. 아파트 단지 화단이나 공원에서 경험할 수 있기도하고, 난처럼 화분에 심기도 하더라고요. 멀리서 보면 보라색 꽃은 라벤더 같고, 가늘고 기다란 잎은 난초 같은 것이 예쁩니다. 물론, 맥문동과 라벤더는 아예 다른 식물이라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
1. 폐의 기운을 강하게 해 호흡 질환을 예방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은 폐의 기운을 강하게 해줄 수 있고 훌륭한 진해거담작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별다른 질병 없이 가래가 많이 생기거나 감기에 빈번히 걸리는 증상, 마른기침, 숨이 가쁜 증상, 만성기관지염, 인후염, 폐결핵 등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갈망해소에 효과가 좋으며 자극이 적어 열병이 났을 때도 열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나 겨울철 체력증진에 좋고요. 해수, 천식이 있는 노인이나 폐 질환의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도 효과가 좋고요.
2. 심장, 위를 다스리고 천연 강장제 역할
강심작용이 있어 심신을 평정시켜주며 만성 위염이거나 위장 질환에 능률적인데 위장 내 진액을 보호해 빈번히 속이 쓰리거나 멀미가 나듯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을 완화해준답니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더위에 지쳤을 때 인삼, 맥문동, 오미자를 1:2:1의 비율로 물에 넣어서 끓인 뒤 꿀을 타서 받아들이면 더위를 이기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맥문동의 성분은 냉한 성질이니까 심장의 열을 제거해줘 활동력을 기운차게 해줘서 갈망을 수시로 느꼈다거나 더위에 지치지 않게 도우며 몸 안에 있는 내열을 소변으로 밖으로 보내고 이뇨 작용을 순조롭게 해요. 그렇지만 몸이 찬 사람이 흡수하면 설사를 불러일으키고 반작용이 날 수 있기에 잘살펴야 해요.
3. 항염 및 항암 효과
맥문동 속에는 항염, 항암 성분인 사포닌 스피카토사이드-A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맥문동 뿌리에 포함된 항암성분인 사포닌 스피카토사이드-A성분은 폐암세포, 난소암세포, 대장암 세포, 중추신경계 암등의 암세포 생장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4. 당뇨 예방에 도움
맥문동은 혈당 강하 작용을 해주는 노릇을 해서 당뇨를 차지하고 계신 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주고 혈압제어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5. 기침 및 천식 완화
사포닌 성푼이 내포되어 있는 맥문동이 진해거담작용을 일조준답니다. 이에 따라 기침을 멈추게 해준다고 하고 가래를 없애버리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천식 유발 물질을 유의적으로 감손시켜 천신에서 도움을 준답니다.
6. 기관지 염증을 억제
맥문동은 천식으로 촉발되는 기도 염증 및 과민반응을 저해하고 면역 불균옇을 컨트롤하는 NK 면역세포를 제어해주는 면역 절제트롤 기능을 해준답니다.
7. 수분 보충
맥문동은 우리 체내에 수분을 보강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입이 잘 마르고 목마름이 잘나는 분들이나 마른 기침을 빈번히 하는 분들에게 도와줍니다.
8. 피부미용
맥문동에는 사포닌 성분이 포괄되어 있어서 피부의 열기를 낮춰주고 수분감을 줌으로써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들어준답니다.
9. 이뇨작용
약리 실험을 통해 발굴된 효능으로 평상시 소변보기가 어렵거나 잔뇨감이 있는 분들에게 이뇨작용을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더라고요. 섭취 시에 효과가 금방 나타날 것이며 피를 맑게해준다랍 해요.
10. 위장 보호
속이 매스꺼울때나 속이 쓰린 경우에 맥문동을 먹어주면 가다듬어 주는 효능이 있고요. 위를 가라앉혀주고 열을 내려주며 위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여 위염 요양에도 애써줍니다.
맥문동 먹는법
맥문동을 끓여 물로 마시는 사람이 많아요. 맥문동 차는 갈급해소에 도움된다고, 목과 기관지 건강에 좋아 오염된 공기에 알려져있는 직장인들에게 마땅합니다. 시판 티백도 있습니다. 티백을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 100~150cc를 부어 1~2분간 우린 후 좌우로 여러차례 흔들고 티백은 꺼낸다. 성향에 따라 두 번 이상 우려도 상관없어요. 외출 시 티백을 생수통에 넣기만 하면 편하게 구수한 맥문동 차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닭고기와 아울러 요리하면 체력강화와 피로회복 효과 및 땀으로 소실된 체내 수분을 보강하는 효과가 크다. 맥문동 10g 감초 3g 물 600㎖를 1/2이 되게하도록40분 이상 달인 후 하루 3회 나누어서 빈번히 먹은해요. 비위가 허하며 찬데서 오는 설사. 위암에 담음습탁이 있을 때 그리고, 풍한에 상하여 기침을 하는 때에는 쓰지 않죠.
맥문동 200g을 잘게 썰어 소주1ℓ에 담가 2개월 이상 깜깜하고 찬 곳에 두었다가 아침 저녁으로 소주잔 한잔씩 마셔요. 분말을 구입했다면 각가지 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린 스무디나 그린 주스를 즐긴다면 과일이나 야채를 갈을 때 아울러 넣고 갈아보세요. 물론, 야채 샐러드에 땅콩을 넣듯 넣어도 좋다라며, 그대로 말차로 사용해도 좋아요.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은 여려 효능들이 있겠으나, 본질적으로 냉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평범할 때에 몸이 냉하던가 위장이 여리신 분이라면 꽤 많게 섭취하게 되었다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발생할수 있다하여, 소량만 드시는 편이 좋아요.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맥문동은 브로콜리의 2배, 콩의 3배나 되는 양의 단백질을 포괄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비타민B1,B6,C, 식이섬유 등의 많은 종류의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건강을 강화하는데 많은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 차를 한번 즐겨보세요.